본문 바로가기
↑ Hæłłœøppã 지원 광고 ↑






↓ 카카오를 지원하는 광고 ↓
HR/연말정산

연말정산 고향사랑 기부금 반영 및 공제 한도

by Hæłłœøppã 2024. 1. 10.

2023년도 연말정산부터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가 신설되어 적용됩니다. 고향사랑 기부금 공제 기준 및 공제 한도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_고향사랑_기부금_반영_및_공제_한도
연말정산 고향사랑 기부금 반영 및 공제 한도

 

 

1. 기부금 공제 항목 추가

연말정산시 기부금 성격과 기부대상에 따라 다양한 기부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은 크게 정치자금, 법정기부금,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종교단체 기부금, 종교단체 외 기부금으로 구분했는데요.

유니세프는 물론 교회나 사찰의 헌금, 급여에 공제되는 노동조합비 등 역시 기부금 공제 가능한 항목들입니다.

올해 2024년 1월에 시행하는 연말정산에는 2023년부터 지자체에 기부하는 고향사랑 기부금이라는 항목이 신설 적용됩니다.니다.

 

참고로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 공제에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 공제 (정치자금, 종교단체, 노동조합비 등) 방법 및 대상

오늘의 주제는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입니다. 생활속에 기부금은 흔하게 접할 수 있는데요. 최근 세대별로 적십자 회비 우편물, 급여에서 공제되는 노동조합비, 교회나 성당, 사찰 등에 헌금 등

chulystory.tistory.com

 

 

고향사랑 기부금이란?

거주자가 고향사랑 기부금을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한 경우 10만원까지는 그 기부금액의 100/110을, 10만원 초과 500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해당 금액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하게 됩니다.

 

 

 

 

2. 기부금 공제 적용 방법

기부금은 항목에 따라 인적공제 대상 가족의 기부금을 반영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며, 본인의 기부금만 반영할 수 있는 기부금이 구분됩니다.

새롭게 신설된 고향사랑 기부금은 정치자금 및 우리사주기부금과 같이 본인 명의로 한 경우에만 반영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법정기부금이나 종교단체 및 종교단체 외 기부금은 연령 제한 없는 기본공제대상자의 기부금을 본인의 연말정산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기부금 유형에 따른 공제한도와 공제 가능 범위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부금 유형 코드 기본공제대상자 이월
가능
기간
공제한도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정치자금 기부금
(10만원 이하분 및 초과분)
20 × ×   = 근로소득금액×100%
고향사랑 기부금 43 × ×   = (근로소득금액-①의 공제대상기부금)×100%
특례기부금
(구 : 법정기부금)
10 10년 = (근로소득금액-①의 공제대상기부금-②의 공제
대상기부금)×100%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42 × ×   = (근로소득금액-①의 공제대상기부금-②의 공제대상기부금-③의공제 대상기부금)×30%
종교단체 외 일반기부금
(구 : 종교 외 지정기부금)
40 10년 ∙ 종교단체 일반기부금이 있는 경우
= 기준소득금액×10% +Min[기준소득금액×20%, 종교단체외 일반기부금]
∙ 종교단체 일반기부금이 없는 경우
= 기준소득금액×30%
종교단체 일반기부금
(구 : 종교단체 지정기부금)
41 10년

 

고향사랑 기부금은 기부금 100% 한도 기부금에 해당하며, 정치자금 기부금 다음으로 우선순위로 공제 적용됩니다.

 

 

 

3. 기부금 공제 증빙 자료

신설된 고향사랑 기부금의 경우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기부금이기 때문에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만약 연말정산 간소화에 누락되었다면 해당 지자체에 확인하시고 국세청 자료 반영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외에 기부금은 기본적으로 기부금 영수증이 필요하며, 종교단체 기부금의 경우에는 주무관청등록서류인 소속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기부금 유형 기부금
코드
증빙자료 발급처
정치자금 기부금
(10만원 이하분 및 초과분)
20 정치자금영수증
(당비영수증 · 정액영수증, 무정액영수증)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각 정당, 국회의원
고향사랑 기부금 43 고향사랑 기부영수증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특례기부금
(구 : 법정기부금)
10 기부금영수증
단, 자원봉사 용역일 경우 기부금확인서
해당 단체
특별재난지역 지자체장(위임 단체의 장 포함), 자원봉사센터장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42 우리사주조합출연금확인서 우리사주조합
종교단체 외 일반기부금
(구 : 종교 외 지정기부금)
40 기부금영수증 해당 단체
종교단체 일반기부금
(구 : 종교단체 지정기부금)
41 종단산하종교단체
  - 소속증명서 (주무관청 등록서류)
  - 기부금 영수증
개별종교단체 (소속종단없는 경우)
  - 기부금 영수증
해당 종교단체

 

 

 

4. 마치며...

정부 및 국세청에서는 기부문화를 활성화 하고자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는데요. 이번 고향사랑 기부금도 그 일환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인구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있다고 하는데요.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하다보면 결국 지방의 지자체 재정 자립도로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런 부분을 고려한 정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자신의 옛 추억이 남아있는 고향에 기부하는 문화가 새롭게 느껴지고 한편으로는 이 기부금이 없이 재정 자립이 어렵다면 어떡하나 라는 다양한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번 고향사랑 기부금은 정치자금 기부금과 유사한데요. 10만원까지 100/110을 적용하기 때문에 소득세 90,909원 지방소득세 9,091원이 적용되어 10만원이 세액환급 되는 구조입니다.

사실상 10만원까지는 큰 손해 없이 기부한 금액 전액을 세액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민되신다면 2024년도에 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글 모음

연말정산 인적공제부터 각종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대한 공제 요건들 찾을 수 있습니다.

 

'HR/연말정산' 카테고리의 글 목록

#HR #인사 #보상 #임금 #급여 #사회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연말정산 #취미 #기타등등

chulystory.tistory.com

 

Hæłłœøppã 스폰서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