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æłłœøppã 지원 광고 ↑






↓ 카카오를 지원하는 광고 ↓
HR/연말정산

2023년 연말정산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한도 (체크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 극장 공제율)

by Hæłłœøppã 2023. 12. 8.

오늘은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는 매년 조금씩 기준이 바뀌기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2023년도 개정된 소득공제 요건과 항목별 공제 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_연말정산_신용카드_등_소득공제_요건
2023년 연말정산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요건

 

1.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근로자의 신용카드 등 (체크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교통카드 등)의 사용금액의 연간합계 금액이 본인의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금액에 사용항목에 따른 일정 비율을 적용하여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하게 됩니다.

 

2. 신용카드 소득공제 대상자

본인은 물론 기본공제 대상자인 배우자, 부모님, 장인, 장모 등의 직계존속, 자녀 및 손자녀 등 직계비속, 입양자에 대해서 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기본공제 요건에서 소득요건(100만원 이하)는 충족하지만 연령조건이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도 반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군대에 입대한 20세를 초과한 자녀 및 소득이 없는 20세 초과한 대학생 자녀의 신용카드 금액 역시 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형제자매, 수급자, 위탁아동의 신용카드 사용액은 기본공제 대상자이더라도 공제반영이 안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3.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1) 신용카드 사용처에 따른 공제율

신용카드는 공제는 총급여액의 25% 초과분에 대해서 신용카드 사용액의 15%를 직불카드 및 현금영수증은 30% 공제율을 적용하는데요.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공제율이 구분되어 적용됩니다.

구분 사용내역 공제율 2023년 4월 ~ 12월 공제율
전통시장 사용분 전통시장과 전통시장 구역 안의 법인 또는 사업자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받은 대가에 해당하는 금액 40% 50%
대중교통 이용분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대가에 해당하는 금액 80%
(2023년 한정)
도서 등 사용분
(총급여액 7천만원 이하 공제가능)
① 도서ㆍ신문ㆍ공연사용분
간행물(유해간행물 제외)을 구입하거나 신문을 구독하거나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지급한 금액
② 박물관ㆍ미술관ㆍ영화상영관 사용분(23년 7월 이후)
박물관 및 미술관이나 영화상영관에 입장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정하는 법인 또는 사업자에게 지급한 금액
30% 40%
현금영수증 사용분 현금영수증을 발행받은 금액으로 대중교통이용분, 전통시장사용분, 총급여 7천만원 이하자의 도서 등 사용분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합니다. 30%
직불카드 등 사용분 기명식선불(직불)카드․기명식선불(직불)전자지급수단․기명식전자화폐로 결제한 금액으로 대중교통이용분, 전통시장사용분, 총급여 7천만원 이하자의 도서 등 사용분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함 30%
신용카드 사용분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의 합계액에서 전통시장사용분, 대중교통이용분, 현금영수증․직불카드 등 사용분, 총급여 7천만원 이하자의 도서 등 사용분에 포함된 금액을 차감한 금액 15%

 

 

2) 소득공제 적용

기본적으로 모든 총급여의 25% 초과사용한 금액에 상기 공제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단 공제 한도는 7천만원 이하는 300만원, 7천만원 초과자는 250만원의 기본한도가 적용되며 아래와 같은 수식에 따라 추가 공제한도가 추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① 총급여 7천만원 이하자

Min[기본한도초과액, 전통시장사용분×공제율+대중교통이용분 × 공제율, 도서등사용분×공제율, 300만원]

 

 

② 총급여 7천만원 초과자

Min[기본한도초과액, 전통시장사용분 × 공제율+대중교통이용분 × 공제율, 200만원]

 

 

3) 신용카드 소득공제 증빙자료

증빙자료에는 국세청 간소화 자료를 제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 카드사에서 발행한 소득공제 자료를 개별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개인별 사용처별 금액을 구분하여 계산해야하기 때문에 권하지 않습니다. 만약 국세청 자료와 카드사 자료가 상이하다면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국세청 자료에 다시 한 번 업데이트를 요청하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현금영수증의 경우 개별 발행한 현금영수증 전표는 인정되지 않으며 반드시 국세청에 등록된 자료만 적용 가능하니 이점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4. 마치며...

신용카드 공제는 사실 국세청서 이렇게 길게 공제를 적용할 생각이 없었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공제 역시 사실 큰 편이 아니기도 합니다. 300만원~250만원 소득공제이기 때문에 인적공제 2명분 정도인데요.

복잡한 계산과정으로 인해서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엄청난 환급이 발생한다는 생각으로 일몰기한이 되면 추가 연장하는 식으로 지금껏 이어 오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공제는 최소 본인소득의 25%를 넘겨야 공제가 시작되기 때문에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많은 금액을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제율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2배 차이이기 때문에 같은 금액을 사용하더라도 효과는 체크카드가 2배 더 높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체크카드를 이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연말정산 관련 포스팅

연말정산 증빙서류와 연말정산 공제요건 요약 정리

 

연말정산 증빙서류와 연말정산 공제요건 요약 정리

연말정산이 간소화되어 편리해지긴 했지만 아직까지 공제시에 필요한 제출 서류들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공제항목별로 제출해야 할 자료를 관점으로 표를 만들어봤습니다. 해당 내용 참

chulystory.tistory.com

 

 

 

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자 우선순위 기준과 사례 (기본공제 주의 사항)

 

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자 우선순위 기준과 사례 (기본공제 주의 사항)

오늘도 연말정산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공제 즉 기본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인적공제 요건에 따라 공제를 하려고 생각해보면 가족간에 중복되는 경우들도 발생하는데요. 이런 경

chulystory.tistory.com

 

 

Hæłłœøppã 스폰서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