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æłłœøppã 지원 광고 ↑






↓ 카카오를 지원하는 광고 ↓
Like/etc

[코로나19] 1차 예방 접종 과정 후기 (Moderna 모더나) 및 모더나 암 확정

by Hæłłœøppã 2021. 9. 13.

안녕하세요.

코로나19 백신 맞으셨나요?
이미 2차까지 맞으신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
저는 이제서야 1차 접종을 끝냈습니다.

접종 전후에 대해 기록을 남겨볼까 포스팅 해봅니다.

2021년 9월 9일 COVID-19 Vaccine 예방 접종일이였네요.

퇴근 후 접종이라...
조금은 늦은 시간이였습니다만, 접종 때문에 오시는 분은 한분씩 꾸준히 들어 오시더라구요.

저는 이런 경우 확률적으로 예상을 하는데요.
당연히 최근 모더나 백신 재고 부족 상황으로 화이자 백신을 맞는다고 예상했습니다만...

1. 접종과정 (COVID-19 Vaccine Moderna)

출처 : Moderna Korea Homepage


제목에도 표기한 것 처럼 모더나 백신 접종이라며
예진표를 작성하라고 안내합니다.

백신은 사전에 공지가 있었지만,
화이자냐 모더나냐 선택의 여지가 없고 해당 병원에서 사용하는 백신으로 맞아야 하는 상황이죠.

문진표를 작성하다 보니 보랏빛 화이자 문진표가 눈에 밟히네요.

모더나 / 화이자 백신용 문진표

문진표 작성후 간호사분에게 전달하면 신분증으로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더군요.
코로나 예방 접종 때 신분증은 꼭 챙기세요~!!

이게 끝나면 대망의 접종인데...

의사 선생님께 화이자인줄 알았는데, 모더나 백신이라 조금 당황했다고 이야기 드리니

의사 선생님은 요즘 모더나가 구하기 정말 어려운데, 며칠전 해당 병원에서 특별히 배정 받았다고 하더군요.
(최근 들어오고 있는 루마니아 물량 들어오던데, 시기적으로 이전에 받은 듯 싶습니다.)
항체 생성률이 더 좋고... 등등 말씀하시더라구요. (그간 기사로 본 듯 합니다.)

특히 화이자 접종시 취소하고 잔여백신으로 모더나를 접종 받는 사람들도 있어 결과적으로 럭키한거라 하시네요.

평소에 다녔던 병원인지라 기존에 다녔던 병과 관계 없는지 물었는데, 상관 없다하시네요.
(평소 다녔던 병원에는 진료 기록이 있어 접종시 유리함이 있는거 같습니다.)

주사접종 시간은 굉장히 짧습니다.
근육주사라 아플수 있다는 이야기와 동시에 뭔가 따끔하다고 느꼈는데, 접종 끝났다 하시네요.

접종후 주의사항 중 하루동인 샤워는 피하고, 사흘간은 금주해야한다는 점을 언급하시고,
심근염/심낭염 증상시 바로 응급실 등 병원 내원을 하고
열이나고 몸살같은 증상을 일반적인 증상이라 타이레놀을 먹으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접종 후 주의사항 안내 및 타이머

접종을 끝내면 위와 같은 안내문과 타이머를 주고 접종후 예후를 15분간 병원에 대기하며 있어야 합니다.

접종부위는 약한 통증이 있긴한데 뭔가 팔에 백신이 퍼지는건지 약간 팔이 시원한 무언가가 퍼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긴장을 한건지 백신 접종 때문인지 뭔가 심장이 두근 거리는 느낌도 있었습니다.

그러고 타이머 다 울리면 간호사분께서 다음 2차 접종 예약일을 안내 받으면 접종을 일단 끝납니다.


2. 접종 이후 반응

1) 첫째날
우선 팔의 통증이 시간에 지날 수록 천천히 올라오는 느낌이 생기네요.
그렇다고 심각하게 아픈 정도 수준은 아니였습니다.
그러다 접종후 3시간 정도 지난 뒤 접종한 부위 어깨나 팔을 움직일 때 상당한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하네요.
특별히 열이 나진 않았지만, 우선 타이레놀ER을 먹었습니다.
특별히 팔을 움직이지 않는다면 뭐 그냥 괜찮은 수준이였습니다.

2) 둘째날
그리고 이틀째 아침 통증이 첫날 보다 약간은 더 있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전날처럼 움직이지 않는다면 괜찮은 수준 이였습니다.
그러다...
오후 5시경부터 뭔가 통증이 이전과 다른게 좀 더 통증이 강해지기 시작하네요.
접종 후 24시간 전후로 접종한 팔의 움직임과 관계없이 통증이 레벨업 한 듯 싶습니다.
오후 6시에서 7시 사이쯤 통증이 상당히 올라왔음을 인지했습니다.
약간의 미열이 나는 느낌도 이 시점부터 시작된 것 같습니다.
그래도 뭐 생활하는데 큰 지장은 없었는데요...
오후 8시에서 9시에는 통증이 많이 올라옴을 느꼈습니다.
뭔가 강하게 부딪치거 충격을 받았을 때 느낌이네요...


오후 9시경 체온을 측정해보니, 38도 이상 발열과 두통을 확인하고
이번엔 타이레놀500mg 두알을 복용,
접종부위에 아이스팩을 이용한 얼음 찜질을 하는데,
접종부위가 살짝 닿았을뿐인데 상당한 통증이 느껴지네요.
타이레놀 복용후 몇시간쯤 지나 두통이 사라진 듯한 느낌이 들어 체온을 보니 여전히 38도 이상이고
두통이 없다는 사실에 크게 만족했습니다.
대부분 주변의 접종하신 분들 이야기는 접종 후 하루 안에 이와 비슷한 현상이 있었는데,
만 하루가 넘어 증상 발현을 한 듯 싶습니다.

3) 셋째날
아침에 타이레놀 약 기운이 떨어졌는지, 또 다시 두통과 발열로 시작되었습니다.
접종부위 팔의 통증도 여전히 강하네요.
그러고 다시 타이레놀 500mg × 2 복용후 휴식을 취했습니다.
이 시점부터 체온이 37도 수준으로 낮아지고 두통이 사라졌습니다.
그 이후 식사후 타이레놀ER × 2 복용 후 체온은 37도대 수준이 유지됐으며, 팔의 통증도 조금은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뜻하지 않는 접종부위에 10cm가량의 발진이 발생함을 확인했습니다. 일명 모더나 암(Moderna Arm)이라고 SNS상에 인증샷이 상당히 많네요.

3. 마치며...

깔끔하게 2~3일이면 마무리 될 줄 알았지만...
그렇지 않네요.
물론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는 피한 듯 싶어 불행중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접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 신분증 지참
  • 접종 후 통증이 유발 될 수 있다.
  • 발열시에는 '아세트아미노펜'성분 진통해열제 복용
  • mRNA계열 백신은 심근염/심낭염 증상 유의 (가슴통증[깊게 숨을 들이마실 때, 자세를 바꿀 때, 기침을 크게 할 때, 몸을 뒤로 젖힐 때], 호흡곤란, 숨가쁨, 심장 두근거림, 실신 등)
  • 이상반응 (고열, 두통, 통증, 발진, 발적 등) 추이 체크

 

이 부분들 사전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워낙 부작용에 대한 기사들이 자주 노출되니 걱정되고 겁도 나고 하는데,
중간중간 발열/두통/통증 여부에 따라 타이레놀을 잘 챙기면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버티거나 괜찮아지겠지 생각금물)

모쪼록 아직 접종하지 않는 분께 경험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작성해봤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 감사합니다.


Hæłłœøppã 스폰서 링크


댓글